미국 11월 CPI 발표 연준 금리인상 주식 부동산 전망
[목차여기]
미국 11월 CPI 발표 연준 금리인상 주식 부동산 전망
인플레이선 정점 찍었나?
어제 미연주에서 미국 인플레이션은 발표가 있었습니다. 지난 6월 9.1%로 정점을 찍고 조금씩 낮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모든 품목에 대한 물가(7.1%), 식료품 물가(10.6%), 에너지 물가(13.1%),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물가 근원물가(6.0%) 모두에서 전달대비 하락을 보였습니다.
전반적인 물가가 안정세를 보이는 상황으로, 높은 고물가 시대가 점점 하향 안정화 되는 모습입니다.
2020년 이후 미국 소비자물가 CPI 상승률 추이를 살펴보시면, 지난 10월 7.7%를 찍어서, 11월 7.1%로 시장의 기대치 보다도 낮게 나온 상황입니다.
이는 물가 정점을 찍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것이고, 내일 있을 금리인상 발표에 속도 조절론을 강력하기 밀어줄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이 때문에 발표 직후 코인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주요 코인들의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나스닥, S&P지수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오늘 국내 주식 시장도 크게 상승 랠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달 처럼, 나스닥과 S&P 지수도 장 마감에 상승폭을 내어준 만큼, 국내장도 마감에 상승폭 대부분을 내어줄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1%라는 수치는, 올해 2022년 들어 가장 낮은 물가 상승율을 보여준 것으로 미국 인플레이션은 정점을 찍었다는 것을 확실시 해주는 결과 입니다.
다만 7.1%라는 수치는 물가 상승률 관점에서는 상당히 고물가 상태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지금의 금리가 현재의 물가지수를 떨어뜨릴 만큼 충분한 고금리 상태임을 말해주는 것으로 추가로 강한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한다기 보다는 금리인상의 범위를 줄이거나 현재 금리상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쉽사리 금리를 떨어뜨린다기 보다는 상승폭을 자이언트 스텝 (금리를 0.75% 인상) 보다는 빅스텝 (금리를 0.50% 인상) 수준까지만 인상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12월 물가지수 발표전인 12월 14일 기준 미국과 우리나라 금리차는 0.75%입니다.
미국이 자이언트 스텝을 밟아 4.50% 인상한다고 봤을 때, 우리나라의 지금까지의 횡보를 볼 때 베이비 스텝을 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따라서 이번달 국내 금리는 3.25%가 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은 확실시해 보이지만, 아직은 고물가 상태라 내년에도 지속적인 자이언트 스텝을 추가로 몇차례 더 밟고, 베이비 스텝 전환 후 쭈욱 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이런 예상으로 또 다시 기대 인플레이션이 크게 상승하거나, 물가가 다시 꿈틀 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다시 큰 금리 인상이 있을 수 있을 것인데, 이 부분은 내년 발표되는 지수들을 봐야 예상할 수 있으니 추이를 살펴보도록 하죠.
앞으로의 경제전망
현재 미국의 금리 인상은 단순히 미국 한국만의 영향이 아니라, 전세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미국을 제외한 모든 국가가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환율에 따른 수출/수입에 손실액은 영향을 덜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원자재는 해외에서 들여오고, 미국으로 제품을 판매한다면 마진을 더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미국 및 유럽의 유로, 중국 등 각국이 자국 보호무역주의를 앞다투어 확대하고 있는 중이라 상황은 더 주시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미국 달러/원화 환율이 1450원 정점을 찍고,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현재 1299원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금리차이가 여전히 많이 나지만 환율은 오히려 떨어지는 것은 미국의 물가지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어서 이며, 10월 중국 시진핑 3연임 확정으로 중국 투자 자금이 주변국으로 퍼지면서 달러가 유입된 것도 영향이 있어 보입니다.
달러환율
미국이 자이언트 스텝을 계속 밟아나가더라도 우리나라는 국내 시장에 충격을 줄이기 위해 베이비 스텝을 밟아 나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환율은 크게 오르거나 하락하지 않고 횡보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주식시장
환율이 1,000원보다 높은 수준이지만 안정화된다면, 외국인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굳이 자금을 넣었다 뺏다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금리 인상 시점마다 진동이 있기는 하겠지만 주식시장도 안정세를 찾아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만, 안정세를 찾는다는 것이 상승세 전환으로 보기는 어려우니 당장 투자를 들어가는 것은 신중히 결정하셔야 합니다.
시중 은행 금리
금리 상승속도 조정은 이루어지겠지만, 여전히 기준 금리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시중 은행 금리도 어쩔 수 없이 따라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시중 은행 금리가 2023년 1~2분기까지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상승 속도는 조금 둔화되지 않을까 예상 됩니다.
부동산
현재 부동산 시장은 거래자체가 사라진 상황이라 현재 부동산의 시세 데이터도 현실을 반영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올해 2022년 들어 주택담보대출, 가계대출, 소액대출(500만원 이하), 일반신용대출 등 전반적으로 대출이 급등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금리 인상은 대출 이자상환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데요.
우리나라 현재 가구당 평균 부채는 9,170만원 입니다.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78.5%로 금리 인상에 바로 영향을 받는 비율입니다.
올해 금리 인상폭이 2.25% 인데요.
이를 모두 곱해보면 가구당 이자 상환 부담이 얼마나 커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작년에 9100만원의 대출을 가지고 있었고, 올해도 대출을 유지하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자가 162만원 상승하는 것인데요.
이는 오로지 상승분으로 대출 원금 및 기존 이자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작년 이자로 500만원을 냈다면 추가 상승분이 162만원이 때문에 올해는 이자로 662만원을 내야 하는 것이 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2억~5억까지 한 경우라면 더욱 이자가 늘어나는 것이 되는데, 대출금액이 클 수록 이자는 개인이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오르게 됩니다.
아무래도 제로금리 저금리 시대의 대출을 할 때 자신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최대한도로 대출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자 부담은 기존 대출 및 신규 대출에 영향을 주어, 추가 대출을 주저하게 만들고, 기존 대출의 이자가 인상되면 버티지 못하고, 물건을 내놓거나 경매 매물로 나올 수 있어서 부동산 시장은 앞으로 한동안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하락한다고 거래가 가시적으로 보여지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전월세
주택 매매거래량은 작년대비 낮은 수준을 보여주는 반면, 전월세 거래량은 다소 높은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금리가 높아 전세 대출에 대한 이자 부담이 커지는 것도 동일하기 때문에 월세가 더 나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주택가격 하락으로 전세가격도 따라 내려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빚을 내지 않고 전세를 들어갈 수 있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역전세 위험도 있으니 전세가율을 잘 따져서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꼭 전세 보증보험에 가입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가상자산 / 코인 시장
코인시장의 경우 FTX 사태이후 지난달 상승하던 기류가 크게 꺾였었는데요.
지금은 바이낸스 재무구조 논란으로 시끄러운 상황입니다.
다만 어제 발표 이후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등 여러 가상자산들이 반등을 하고 거래되고 있지만, 앞선 거래소들의 이슈들과 루나사태 및 위믹스 사태 등 몇몇 발행자들의 비도덕적 이기주의 행태로 인해 시장의 방향성은 여전히 암흑 상태 입니다.
그러나 코인에 대한 관심이 떨어진만큼 이슈에 출렁이는 유동성 변동폭은 많이 커진 상황이라 장기적 보유는 의문이지만, 금리 인상 등의 예상되는 이슈에 맞춰 단타를 하거나 코인 선물에 투자를 하기에는 상당히 좋은 상황이라 생각 됩니다.
그러나 단순히 오를 것이라고 투자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고, 코인 선물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참여하시는 것은 유의하셔야 합니다.
모든 투자가 그렇지만, 코인 선물의 경우는 꼭 공부가 우선되어야 하며 매우 소액으로 시작하셔서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선물 거래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코인 선물거래 사전지식 (해당글 아래에 파생상품 선물 지식 참고)
https://cashcow.tistory.com/559
▶바이비트 선물거래 방법
https://cashcow.tistory.com/656
▶주식 코인 선물 캔들 차트 읽는 방법
https://cashcow.tistory.com/703
마치며
아직 여전히 고물가 인플레이션 상태입니다. 한동안 침체기가 온다고 예견 되고 있기는 한데요.
그래도 끝도 모르고 오르던 금리가 이제는 그래도 원만히 흘러갈 것으로 보여져서, 다음 상승의 사이클까지 잘 기다리면서 현금 채굴을 진행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기회는 반복되어 돌아옵니다. 기회가 왔을 때 다시 잡기 위해서는 당장 투자하지 않더라도 열심히 공부하고 관심을 놓지 않아야 합니다.
이 글은 정보글이며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행동하지 않으면 변화는 없습니다.
행동하는 당신이 부자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kt엠모바일 초대가입 도넛세트+12만원 (바로가기)
▶케이뱅크 계좌개설 초대가입 5천원 지급 (바로가기)
▶하나은행 앱 신규/복귀 2천원 지급 (바로가기)
▶소유 추천가입보상으로 임대료받기 (바로가기)
▶와디즈 펀딩 프로모션 2만5천원 혜택 (바로가기)
▶(추천)코빗 추천가입 1만원 상당 BTC 지급 (바로가기)
▶(추천)고팍스 추천가입 1만원상당 코인 지급 (바로가기)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친구초대 3만원 (바로가기)
▶앱으로 돈버는 방법, 현금포인트 지급정보 (바로가기)
'App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투세 금융투자소득세 2년 유예 합의 (0) | 2022.12.16 |
---|---|
케이뱅크 파킹통장 금리인상 크리스마스 이벤트 (0) | 2022.12.14 |
실내 마스크 의무화 해제 코로나 비엔일 변이출현 (0) | 2022.12.13 |
코빗 비트코인 5% 예치 상품 39차 (0) | 2022.12.13 |
바이비트 MAGIC 매직 코인 신규 상장 (0) | 2022.12.12 |